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최근에 크게 유행하고 있는 과일이죠. 바로 타트체리입니다.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전반적으로 알려드리고 타트체리 복용법 및 먹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타트체리 란?
타트체리는 체리 품종 중의 하나인데요. 시중에 단맛을 내는 체리와 달리 약간 신맛을 내는 품종입니다. 즉 체리의 종류 중에 하나가 타트체리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함유된 식물 영양소는 체리나 타트 체리나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체리의 효능이나 타트체리 효능이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양에서 들어온 벚나무의 열매가 바로 체리인 것이죠. 이러한 체리에는 단맛이 많이 나는 스위트한 스위 체리와 신맛이 강한 타트체리로 나뉘는 것이죠. 스위트 체리는 주로 생 걸로 그리고 날 것 그대로 과일로 먹을 수가 있고 타트체리는 생걸로 먹기에는 조금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타트체리를 타트체리 주스나 타트체리 가루 또는 분말 등으로 가공을 해서 먹는 경우가 많죠. 최근에는 체리와 타트체리가 매우 유행을 하고 있고 체리나 타트체리로 만든 주스도 시중에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타트체리 효능에 맞는 체질
체질을 더욱 세분화해서 8가지로 체질을 분류하는 의학을 8 체질 의학인데 타트체리 효능은 모든 8 체질에게서 세모 또는 동그라미에 속합니다. 다시 말해서 해롭게 작용하는 8 체질은 없다는 뜻이죠.
특히 체리와 사태 체리는 일단 팔체질상 금량 체질 금물 체질 사상 체질상은 태양인에 매우 유익합니다. 이분들은 매일 체리나 카트 체리 주스를 드시기를 권장하는 체질입니다. 나머지 체질들은 체리가 세모에 속합니다. 그래서 타트체리 복용법은 주 1회 내지는 한 2회 이하로 섭취를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타트체리 효능 12가지
1. 숙면 (수면 장애 관리)
타트체리의 효능 첫 번째 숙면에 효과적입니다. 바로 체리와 타트체리에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멜라토닌은 생체 리듬을 조절하여서 자연적인 수면을 유도하는 그런 작용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잠이 잘 오지 않는 현상 경험을 해보셨죠. 바로 이 멜라토닌이 나이가 들수록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2019년 유럽 영양 저널에 게재된 보고서에 따르자면 체리와 타트체리는 멜라토닌을 높게 함유하고 있다고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수면을 방해받는 사람들의 경우 저녁에 체리와 타트체리 섭취를 통해서 수면 장애를 관리할 수 있다고 언급을 했습니다. 타트체리 주스 한 컵 혹은 타트체리 한 10개 정도를 먹으면 멜라토닌 10mg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훌륭한 천연 수면제가 되는 것이죠.
2. 뇌 기능 향상
타트체리 효능 두 번째는 바로 뇌 기능 향상입니다. 타트체리에는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기억력 향상 및 여러 가지 뇌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국제 학술지인 영양학 저널의 2009년 139번 10포 연구에 따르자면, 61세에서 75세 남녀 12명을 대상으로 2주일간 하루 두 번 240ml의 타트체리를 섭취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를 살펴보자면 인지 능력의 향상과 뇌의 기능 활성화가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 델라웨어 보건과학대학 연구팀은 타트체리가 고령자의 인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타트체리 주스가 혈압을 낮추고 염증 및 산화 스트레스 상태를 개선을 해서 인지 능력을 개선한다고 밝혔습니다.
3. 고혈압 예방
타트체리 효능 세 번째는 고혈압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풍부한 퀘르세틴이 함유가 되어 있거든요. 이 퀘르세틴은 심장이나 혈관에서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트체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거든요. 칼륨을 통해서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분들께는 타트체리를 섭취를 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있겠죠.
4. 혈관 건강
타트체리는 혈관 건강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밝혀져 있습니다. 심장에서. 발생하는 심근경색이나 뇌에서 발생하는 뇌졸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5. 항암 효과
타트체리 효능 다섯째는 체리와 타트체리는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타트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암 효능은 매우 잘 밝혀져 있습니다. 2003년 5월 국제 학술지인 캔스레터러스 게재된 연구에 따르자면 체리와 타트체리의 안토시아닌이 결장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발표가 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이러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방지하는 효능을 의미합니다. 체리와 타트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캠 퍼럴 그리고 퀘르세틴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요.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7. 당뇨병 위험 감소
체리와 타트체리에는 당뇨병 위험 감소가 타트체리 효능이 밝혀져 있습니다. 유럽 pmc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자면요. 체리와 타트체리에 함유된 크리세틴과 필린 알코올이 최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을 무려 1.5배나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서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밝혀져 있습니다.
물론 너무 많이 먹게 돼버리면 당분의 섭취량이 증가할 수가 있으니까요. 오히려 당뇨병이 더 악화될 수가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8. 신진대사 증가 및 체력 향상
여덟 번째는 안토시아닌은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체력을 향상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체 각 부위에 산소를 공급할 수 있게 하는데요. 운동선수들이 타트체리를 섭취한 후에 격렬한 운동을 하면 회복 속도가 높아지고 운동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가 되어있습니다.
체리가 내는 특유의 새콤한 맛은 바로 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사과산과 구연산 등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피로 물질이라고 불리는 젖산이 쌓이는 것을 막고요 그리고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체내에서 무기질의 흡수를 도와주고 체내 대사를 돕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9. 근육 회복
타트체리는 근육 손상에서 회복 중인 사람에게도 굉장히 유용합니다. 300m 타트체리 주스를 하루에 두 번 정도 섭취하는 것이 근육 회복을 촉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영국의 스포츠 의학 저널인 비제이 에스엠이 2016년 연구에 의하면요. 8일간의 실험에서 타트체리 주스를 매일 2회씩 섭취한 분과 그렇지 않은 군을 나눠서 격렬한 운동을 시켰다고 합니다. 타트체리 섭취한 군이 그렇지 않은 군보다 운동 후에 힘이 손실이 18%나 적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후에 체리나 타트체리 주스를 한 잔씩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10. 눈 건강
타트체리 효능 10번째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베리류 즉 보라색이나 검은색 식품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고요 시력 회복 그리고 안구 건조 등 눈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의 경우에는 사실 당근에 가장 많이 포함이 되어 있는 식물 영양소인데요.
눈의 망막에서 시각 기능에 관여하는 영양소로서 빛을 감지해서 사물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로돕신 생성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죠. 타트체리는 눈 건강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그래서 수험생에게도 권장을 하는 그런 과일이겠죠.
11. 빈혈 예방
타트체리 효능 11번째는 타트체리에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체리는 딸기의 7배 그리고 사과의 20배에 해당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엽산 또한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체내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이나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을 해서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12. 관절염 및 통풍 치료
마지막 타트체리 효능은 관절염 그리고 통풍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점이죠.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피린보다도 강한 소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고요 그리고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의 양을 줄여주기 때문에 통풍 완화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염증으로 발생하는 관절염 그리고 묘산으로 인한 통풍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니까요.
2019년 2월 국제학술지 현대 영양학 연구 결과 발표를 보면요. 남녀 26명을 대상으로 4주간 타트체리 주스 한 경우 요산 농도가 감소가 되었고 통풍성 관절염이 완화됨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류머티즘 학회의 저널인 관절염 그리고 류머티즘에 발표된 연구 결과를 따르자면요. 체리를 섭취한 통풍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서 통풍 위험이 35%나 낮은 것으로 확인이 되어 있습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복용법)
1. 당분 함유량
타트체리 복용법 주의사항 첫 번째는 체리는 한 컵 기준으로 했을 때요 한 18그램 정도의 당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손이 가는 대로 체리를 먹었다가는 의외로 많은 당분을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상대적으로 체리보다는 당분 함유량이 적은 편인데요. 제품들 신맛을 중화하기 위해서 설탕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체리를 드시고자 할 때는 시중에 나와 있는 주스 제품보다는 체리를 과일로써 직접 섭취를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2. 혈액을 희석 효과
타트체리 부작용 두 번째는 타트체리의 퀘르세틴은 혈액을 희석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의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반면에 혈액을 응고시켜야 되는 상황인 경우에는 좀 주의를 하셔야 됩니다. 다시 말해서 출혈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이라든지 아니면 멍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 그리고 수술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체리와 타트체리 섭취를 주의를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3. 높은 산도 주의
타트체리 부작용 주의사항 세 번째는 위장장애를 앓고 있는 분들은 체리와 타트체리 섭취를 조심을 해야 됩니다. 왜냐하면 체리와 타트체리에는 산도가 높게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하루 권장량보다 많은 양을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위산 분비가 증가가 되기 때문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의 팽만감 복통 등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분들은 이런 증상들이 더더욱 악화될 수가 있으니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타트체리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및 주의사항 그리고 타트체리 먹는 법을 체질별로 알아봤습니다. 적당량 섭취하시고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생강 효능과 효과를 높이는 생강차 생강청 꼭 알아두세요 (동의보감)
'실험의경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의 효능 효과, 체질별 부작용 알아보기 (동의보감) (0) | 2022.09.25 |
---|---|
성인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가 증상 테스트 (성인 ADHD) (0) | 2022.09.24 |
상견례 부모님 엄마 옷차림 및 인사말 알아보기 (좋은 첫인상) (0) | 2022.09.22 |
유통기한 지난 약 폐의약품 처리 방법 약 보관법 (1) | 2022.09.21 |
독감 예방접종 시기, 무료 대상 확인하는 방법(독감 유행주의보) (1) | 2022.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