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 관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4 (GA4) 강의 #1 살펴보기

너알둬 2022. 9. 1.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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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시리즈로 나올 포스팅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GOOGLE GA4 강의를 찾다가 아래에 있는 공식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를 정리하면서 바로 또 공부할 수 있도록 기록해봤습니다.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activity/19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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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llshop은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기업가부터 전략가까지 모두를 위한 Google 제품 교육을 제공하는 원스톱 교육 공간입니다.

skillshop.exceedlms.com

 

[ 목차 ]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이란?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첫번째 지식은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관해서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속성은 회사의 온라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소입니다.


    과거에는 웹사이트를 측정하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모바일 앱 활동을 측정하는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 이렇게 두 가지 속성만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으로 이 두 가지 유형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은 웹사이트만 보유한 사용자, 앱만 보유한 사용자는 물론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보유하고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으려는 사용자 등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 UA + GA4)

    => 하나의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여러 개의 속성과 속성 유형이 포함될 수 있지만, 각 속성은 애널리틱스 계정 하나에서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UA)

    > UA 속성이라고도 하며 기존 웹 전용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2023년 신규 데이터 정지)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A4)
    > GA4 속성이라고도 하며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속성 유형을 말합니다. 모든 애널리틱스 사용자를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앱 전용으로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라는 별도의 속성 유형이 있었으나 현재는 이 속성 또한 GA4 속성으로 업그레이드된 상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의 이점

    차세대 Google 애널리틱스는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확장하고 여러 기기와 플랫폼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게 측정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한층 향상된 애널리틱스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예측도 제공합니다.


    미래 지향적일 뿐 아니라 개인정보 보호를 우선시하는 플랫폼으로서,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GA4 속성 유형의 몇 가지 이점을 아래에서 살펴보세요.

    1.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확장
      :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회사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측정, 통합, 중복 제거하여 고객 여정을 적시에 완전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조정
      신뢰할 수 있는 견고한 측정을 제공하므로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면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
      Google의 머신러닝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손쉽게 데이터의 가치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습니다.
    4. 마케팅 목표 달성 지원
      데이터와 유용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정량적인 마케팅 성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합된 보고

    여러 기기를 통합한 전체 보고서

    사용자는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도중에 기기나 프로필을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신 애널리틱스 환경을 사용하면 여러 기기에서 유입된 데이터에서 사용자 중복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즉 애널리틱스는 여러 기기에 걸친 한 사용자의 여정을 가장 적합한 사용자 식별자를 기반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의 로그인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로그인한 사용자에 대한 내 비즈니스의 자체 식별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둘 다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면 애널리틱스에서 각 상황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웹과 앱의 보고 통합

    최신 애널리틱스 환경을 활용하면 웹사이트나 앱 중 하나만 보유한 경우에도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와 앱을 모두 보유한 경우에는 교차 플랫폼 여정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최초로 모든 보고서에서 앱과 웹사이트를 함께 측정할 수 있습니다.

     

    분석과 보고 통합

    사용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므로 많은 데이터 스트림을 분석하기 위한 유연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최신 Google 애널리틱스 환경은 원활하고 스마트하게 모든 데이터 스트림을 조합하여 내 비즈니스에 적합한 핵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뿐만 아니라, 탐색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사전 정의된 보고서의 한계를 넘어 새롭고 더 유연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핵심 내용 요약

    • GA4 속성 유형은 차세대 Google 애널리틱스라고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확장하고 여러 기기와 플랫폼 전반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GA4 속성은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 모두를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현재 최신 애널리틱스 환경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능과 혁신 기술이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이자 ga4 강의 첫번째 살펴보기 편이었습니다. 추후 꾸준히 업로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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