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산하고 있는 각자 가지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운영하는 채널(ex. 인스타그램, 블로그, sns)에 올리기 전, 올리고 난 후에 데이터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데이터 분석의 기본 = '분할'
혹시 콘텐츠를 올리고 나서 그냥 잊어버리고 있으신가요?
직접 올린 게시글이나 디지털 콘텐츠가 온라인상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면밀히 분석하고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데이터 분석하는 방법을 분할하여 보겠습니다.
상황 1)
만약 갑자기 채널의 유입 및 조회수가 늘었다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데이터 분석을 분할합니다.
- 채널 전반적인 조회수 확인
- 게시글 조회수 순위
- 상위 게시글 외부 유입 여부 확인
- 상위 게시글 다른 이슈 유입 확인
- 게시물별 통계 확인 (성별 연령별 분포, 게시물별 유입 경로)
- 검색어별 통계 확인
=> 최종적으로 그냥 운이 좋았다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왜 블로그 트래픽이 올랐는지 혹은 유튜브 및 인스타 게시글이 많이 공유되었는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숫자로 파악해야 합니다.
상황 2)
전반적으로 채널의 유입 및 조회수가 늘고 있다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데이터 분석을 분할합니다.
- 채널 조회수 확인
- 유입 분석 (검색 유입, 외부 사이트 유입)
- 사용자 분석
- 이웃/팔로워 방문 현황
=> 전반적으로 채널이 성장하고 있다면 타깃 설정과 목표를 올바르게 했다고 생각할 수 있고 자신의 전략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나누어 분석해야 합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에 따른 전략(가설)을 세우고, 전략을 실험하고, 결과에 따른 목표를 재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분할하면 결국 목표대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전략에 따라서 데이터 분석이 어떻게 달라질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략을 세우고 게시물을 생산하여 발행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전략에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 전문 분야 : 본인의 채널에 경쟁력을 만들고 사람들을 유입시키는 방법입니다. 본인 스스로 인플루언서 혹은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개성을 가지는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고 생산합니다. 전문성을 강화할수록 트래픽이 늘어납니다.
- 트렌드 이슈 : 매일 세상에는 새로운 일들이 생겨나고 관심이 집중되는 키워드들이나 사건들이 바뀝니다. 그때마다 트렌드에 맞혀서 정리하고 큐레이팅 하면 높은 트래픽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다른 방향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전략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그룹의 속성에 따라 내 채널을 운영할 수 있죠. 자신의 타깃을 중심으로 하는 전략 두 가지입니다.
1. 코호트 분석
공통된 특성을 갖는 사용자 그룹으로 나눠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성별이나 세대, 특정 경험 등으로 구분하는 법 (ex. 아이가 있는 30대 후반 여성, 미혼의 20대 남성)
- 행동 기반으로 구분하는 법 (ex. 1회 방문한 사용자, 3월에 방문한 사용자, 재방문한 사용자)
2. 페르소나 분석
특정한 사용자층의 캐릭터를 파악하여 집중 공략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예시와 나의 디지털 콘텐츠를 소비할 것 같은 특정한 인물들을 상상해봅시다.
- 20대 후반 남성의 신입사원, 커플여행 준비하는 등등 분명한 타깃의 특성 고려한 정보 디지털 콘텐츠
- 40대 초반 여성의 중견사원, 비혼이라 혼자만의 취미와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이렇게 세밀하고 정확한 타깃과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지게 됩니다.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고 계시는 크리에이터분들이라면 목표를 명확히 하고 어떤 사용자에 집중할지 결정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은 필수입니다.
다음으로 추천하는 글은 각각 분석에 맞는 사용자를 찾기 위해 분석에 도움을 주는 키워드 검색 사이트 모음입니다.
키워드 검색 사이트 모음 TOP 4 최종판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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