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혈액암 증상을 소개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으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혈액암 증상 내용을 준비했으니 천천히 읽어 내려가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밑에서 혈액암이란 무엇인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암 이란?
혈액암이란 백혈병과 림프종 두 가지를 한 번에 지칭합니다. 백혈병은 몸 안의 백혈구가 무제한으로 증가해서 방치하면 죽음에 이르는 병으로, 조혈 조직의 악성 종양의 일종입니다. 백혈구가 이상적으로 증가하여 빨간 혈액이 흰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백혈병이라 합니다.
림프종은 좁은 뜻으로는 림프구 또는 림프 아구에 의한 국한성 종양, 넓은 뜻으로는 림프선이 부은 채 만성으로 경과하여 조직 진단이 판명될 때까지를 총칭합니다. 림프종은 염증성은 아니며, 자율 증식성을 지닌
림프구의 종류 형성성 변화를 뜻하고 악성 림프종이 대부분 포함됩니다.
혈액암 증상 8가지
혈액암 증상 1 원인 불명의 체중 감소
제일 보편적인 첫 번째 증상은 체중 감소입니다. 암세포와 그에 대한 신체의 반응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변화시키고 근육과 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예상할 수 있는 것은 현재의 식생활과 운동으로 볼 때 특이한 체중 감소에 따른 의심이 가능합니다.
혈액암 초기증상 2 멍 혹은 출혈
혈액암 증상 두 번째로는 원인 모를 신체적 멍이나 출혈입니다. 그 이유는 혈소판 수치가 낮아 혈액 응고를 돕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겁니다. 대표적으로 코나 잇몸에서 출혈, 베인 상처로 인한 장기 출혈, 소변이나 대변에서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는 매우 드문 경우지만, 뇌로 출혈을 일으켜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 아래에 작고 붉은 핏자국이 있으며, 종종 다리에서 시작됩니다. 어두운 피부에서는 주변 피부보다 더 어두운 피부로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러한 증상이 보이면 병원 진료를 꼭 권고드립니다.
혈액암 증상 3 혹 또는 붓기
혈액암 환자에게 혹이나 붓기가 생기는 이유는 림프에 백혈구가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목이나 겨드랑이, 사타구니에서 이러한 증상이 발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증은 없지만,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몸 안에 혹이나 붓기가 있고 그것들이 당신의 폐와 같은 장기를 압박한다면, 이것은 통증, 불편함 또는 호흡곤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혈액암 증상 4 숨이 쉽게 찬다
혈액암 증상 세 번째는 숨 가쁨입니다. 적혈구 수치가 낮기 때문에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쉴 때도 숨이 차며 어지럽거나 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불규칙한 증상을 보입니다.
혈액암 증상 5 중증 감염
혈액암에 걸리게 되면 감염과 싸우는 백혈구 수치가 낮아집니다. 그러므로 자연스레 지속적, 재발적 또는 심각한 감염으로 오한이나 떨림, 기침, 인후염과 같은 독감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액암 증상 6 발진 또는 가려움증 피부
혈액암 증상 여섯 번째는 피부에서 나타나는 발진 혹은 가려움입니다. 발진은 혈소판 수치가 낮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암에 걸린 일부 사람들은 가려움을 느끼지만, 아직 무엇이 이것을 야기하는지 완전히 알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한 피부에 작은 붉은 반점(자홍색)이나 보라색 발진(포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림프종으로 인한 가려움이 심해져서 피부가 타는 듯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두운 피부에서는, 이것들은 주변 피부보다 어둡게 보일 것입니다.
혈액암 증상 7 뼈, 관절, 복부 통증
다음 증상으로 뼈(뼈와 관절) 손상 및 비장에 축적되는 비정상적인 혈구(복부 통증)가 있습니다. 골수종은 허리, 갈비뼈, 엉덩이 등 주요 뼈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량만 먹고 포만감을 느끼거나 왼쪽 갈비뼈 아래가 불편하거나 붓거나 가끔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액암 증상 8 피로감과 창백한 얼굴
혈액암 증상 마지막으로 지속되는 피로와 얼굴에서 나타나는 창백함입니다. 원인은 적혈구 수치가 낮음에 따른 빈혈 증상에서 나옵니다. 주로 회색빛이 도는 혈색이 나타나거나 자도 풀리지 않는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가서 진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혈액암 증상에 대한 소개했습니다. 혈액암 증상 내용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원인까지 알아봤으니 혈액암 검사를 앞두거나 혹시 필요한 주변 분들에게 글을 공유해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